하노이 탑은 기둥에 있는 원반을 옮기는 퍼즐게임입니다.
하노이 탑의 규칙을 살펴보면
1) 세 개의 막대 기둥과 이 기둥 어디에든 넣었다 뺄 수 있는 서로 다른 크기의 원반이 있다.
2) 원반을 옮길 때는 맨 위에 있는 원반만 옮겨야 한다.
3) 한번에는 꼭 하나의 원반만 들어서 옮긴다.
4) 원반을 옮겨서 이동할 때는 작은 원반 위에는 큰 원반을 올려놓을 수 없다.
수업할 때는 작은 원반 3개부터 시작하여 성공하게 되면 원반의 개수를 한 개씩 늘려서 익숙해지도록 연습합니다.
1번 기둥에 있는 원반 3개를 3번 기둥으로 모두 옮기면 성공!
자신이 몇번의 횟수 만에 원반 3개를 3번 기둥으로 이동하였는지 직접 세어가면서 진행하면 됩니다. 원리를 깨우치고 원반 옮기기 활동하다 보면 이동 횟수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퍼즐 놀이 입니다.
1. 연계 보드게임 하나, 고고 젤라또
고고젤라또 보드게임은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젤라또를 만들어보는 놀이활동 입니다.
젤라또 카드를 보고 남들보다 빠르게 젤라또를 완성하세요!
1) 초록, 분홍, 노랑, 파란색 콘이 있습니다. 파란색 아이스크림은 없습니다.
2) 주문서 카드를 보고 콘에 맞는 젤라또를 올려주세요.
3) 아이스크림을 옮길 때 둥근 젤라또는 손으로 만지지 않고 이리저리 이동합니다.
(젤라또는 콘으로만 움직어야 합니다.)
4) 주문서를 제일 먼저 완성하면 카드를 획득합니다.
주문서 카드를 잘 살펴본 후 젤라또를 순서대로 만드는 논리적인 판단이 필요한 보드게임입니다. 둥근 젤라또가 콘을 옮길 때 자꾸 떨어져서 수업에 살짝 방해되기도 했지만 개인별 게임을 진행 후 팀별 대결을 하여 즐겁게 수업을 마무리했습니다.
2. 연계 보드게임 둘, 컵케이크 아카데미
디저트 셰프가 되려면 컵케이크 아케데미로 오세요!
분홍색, 연두색, 노란색, 하늘색, 주황색 컵이 한 개씩 있습니다. 주문 카드는 2인용 카드(파란색), 3인용 카드(노란색), 4인용 카드(초록색)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접시 3색 X 4개 = 총 12개가 있습니다.
1) 모래시계를 뒤집고 주문 카드를 공개합니다(플레이 인원에 따라 주문카드를 확인하세요)
2) 한손만 사용하여 자기 개인 접시나 공용 접시의 컵을 집어 들고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3) 각 접시마다 컵이 하나씩만 보여야 하고 작은 컵위를 덮으며 내려 놓아야 합니다(하노이의 탑처럼 큰 컵 위에 작은 컵을 올릴 수는 없습니다.)
4) 공용 접시에 컵이 없고, 주문 카드의 "자기 구역"에 맞게 컵이 놓여 있다면 주문 완료!
5) 새 주문 카드를 뒤집고 다시 시작하세요
6) 모래시계가 다 떨어지기 전에 주문을 모두 완료하면 다 함께 승리합니다.
3. 연계 보드게임 셋, 닥터 유레카
하노이 탑처럼 눈과 손의 협응력 그리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그러면서 과학자가 된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닥터 유레카 보드게임 입니다.
실험 카드는 보고 가장 빠르게 같은 모양을 만드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각자 시험관 3개와 3가지 색깔 구슬을 2색씩 가져와 시험관에 같은 색깔끼리 넣어둡니다.
1) 실험 카드 한장을 공개합니다.
2) 동시에 플레이어는 실험 카드에 나와 있는 구슬의 조합처럼 자신의 시험관 3개를 만들어야 합니다.
단, 구슬은 손으로 잡아서 넣으면 안됩니다.
3) 가장 먼저 완성한 플레이어는 '유레카'라고 외치고 실험 카드를 가져갑니다.
4) 각 카드는 1장당 2점이며 총 5점을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이렇게 연계 보드게임을 해보면서 하노이 탑이 2개일 때, 3개일 때, 점점 원반을 최소로 움직이는 수를 찾아 규칙을 찾는 귀납적 방법으로 활동을 해보시면 하노이 탑 수업을 정리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노이의탑은 정보를 수집하여 조직화하고 체계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인 "집행력"을 높여줄 수 있는 아주 좋은 퍼즐놀이 이니 아이들과 함께 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