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마커는 실내체육, 수업 교구, 게임 교구 등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학습교재 용품이다. 파우치에 담아서 가지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보관도 편리하다. 다만 생각보다 조금 무겁고 냄새가 나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베란다에서 냄새를 좀 빼줄 필요가 있다. 또한 양면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숫자가 보이는 면을 이용하여 출발과 도착지점을 표시할 수 있어 편리하다.
1. 양면 원마커의 장점
아이들 수업 때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대형이나 자리를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크기도 적당하고 흡착성이 좋기 때문에 원마커를 내려놓으면 움직이지 않아서 단체게임을 할 때 편리하다.
실내 게임을 할 때 1부터 10까지의 숫자가 표기되어 있어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활동중 미끄러지거나, 발에 걸려 넘어질 염려가 없다.
또한 교실 놀이와 교실 체육활동을 할 때 구분하는 라인표시로 사용하기 좋다.
학교 강당에서 꼬칼콘이나 접시콘으로 구기 게임장을 표시하거나 활동공간을 표시하면 콘은 발로 건드리거나 공에 맞았을 때 움직여서 아이들이 그때마다 다시 세워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말랑말랑한 원마커를 사용하면 눈에 잘 띄고 바닥에 밀착되어 공에 맞거나 발로 차도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강당이나 체육관에서도 라인 표시에 적당한 교구이다.
수업을 마무리할 때 아이들에게 정리를 하게 하여도 게임처럼 재미있게 마무리할 수 있다.
2. 원마커 가위바위보 놀이
먼저 원마커로 징검다리를 만들어 준다. 좁은 실내에서는 20개의 원마커를 ㄹ모양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놓는다.
두 팀을 나누어 구분하기 위해 팀조끼를 입는다. 먼저 징검다리처럼 내려놓은 원마커 위를 자유롭게 이동하는 몸풀기 활동을 한다.
몇 번을 연습한 후 원마커 단체게임을 시작한다.
양쪽 팀을 나누어 출발 지점에 차례대로 줄을 선 후, 깡충깡충 뛰어서 각 칸을 이동합니다. 서로 상대방 팀원을 만나게 되면 가위 바위 보를 하게 됩니다. 이긴 팀의 친구는 그대로 앞으로 전진하게 되고 진 친구는 그 자리에서 살짝 벗어나 옆에 앉습니다. 연속적으로 다른 팀원들이 차례로 출발합니다. 옆에 앉아 있는 친구는 본인 팀원이 지나가면서 머리를 터치해 주면 다시 살아나서 출발지점으로 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위바위보를 두 발을 이용하여 게임을 진해하려고 했는데 초등 저학년 친구들은 어려워 하길래 평소대로 일반 가위바위보를 하면서 놀이를 진행하였다. 다음시간에는 두발을 이용하여 가위바위보 연습을 충분히 한 후 발을 이용한 가위바위보 놀이도 해볼 예정이다.
원마커 가위바위보 놀이를 해보니 실내에서 신나게 뛰어놀 수 있어서 다음번에도 또 하고 싶다고 반응이 아주 좋았다.
3. 양면 원마커의 또다른 활용법
어린 학생들이 발표할 때 자리를 찾지 못해 앞으로 나와서 우왕자왕 하는 경우가 있다. 미니 원마커를 바닥에 깔아두고 원마커에 서서 혼자 발표를 하거나 팀원들이 발표할 위치를 잡아 줄 때도 좋다. 또한 줄서기를 할 때 일정한 간격으로 서지 않고 너무 앞 뒤 친구들이 붙어서 있는 경우에도 바닥에 일정 간격을 두고 원마커를 놓은 후 줄서기를 할 수 있다.
수업을 마무리할 때 버튼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아이들에게 과제를 내주면 서로 먼저 다했다고 손을 먼저 들기 때문에 수업의 흐름이 끊어질 수 있다. 이럴때 책상 한쪽에 원마커를 두개 깔아두고 과제물이 끝나면 숫자가 나오는 면이 나올 수 있게 표시를 하면 10명 이상의 학생들과 수업을 할 때 과제를 마무리한 친구들을 쉽게 확인하고 수업의 흐름을 끊지 않을 수 있어 편리하다.
체육이나 놀이 활동이 아닌 수업활동에는 미니 원마커를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3. 원마커위에서 탱탱볼 던지고 받기
출발선을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하여 그어준다. 출발선에 각 팀의 팀원이 선다.
각 팀별로 한 개의 작은 탱탱볼를 받는다.
출발선에서 1m 떨어진 곳에 원마커 1번을 바닥에 깔아준다. 1번부터 차례대로 10번까지 원마커를 뒤쪽으로 깔아준다.
10번 둥근 원마커가 출발선에서 가장 멀리 위치하게 된다.
게임을 시작하기전에 각 팀의 1번 주자는 자기가 획득하고 싶은 원마커를 선택하여 밟고 선다. 팀의 2번 친구가 탱탱볼을 1번 친구에게 던져 떨어지지 않고 공을 받게 되면 밟고 있던 원마커를 획득하게 된다.
2번 친구가 던진 탱탱볼을 1번 친구가 받지 못하고 놓치게 되면 얼른 그 탱탱볼을 들고 가서 출발선에서 기다리고 있는 3번 친구가 출발선으로 가고 2번 친구는 본인이 획득하고 싶은 숫자 원마커 위에 서있게 되면 됩니다.
던질 수 있는 공으로는 탱탱볼과 콩주머니 또는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하여 던지기를 해주어도 좋다.
정해진 시간이 끝나서 바다에 깔아두었던 원마커를 모두 획득하면 원마커에 적힌 숫자점수를 더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공을 던지거나 플라잉디스크를 던져서 단체게임을 진행할 때 안정된 자세로 던질 수 있도록 담당강사가 언더스로우 방식을 지도하면 좋습니다. 손목과 어깨를 활용하여 큰동작으로 던질 수록 멀리 나가고 원하는 위치에 상대방 친구에게 전달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인지시켜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