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종이라는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를 이용하여 놀이를 해보았다. 종이접기라고 생각하면 미리 겁을 먹을 수 있지만 오늘 안내해 드리는 활동들은 저와 같은 종이접기에 있어서 초보인 강사들도 충분히 시도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수업에 꼭 적용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1. 색종이접기 수업, 매직큐브 만들기
놀이 활동을 할 때 특히 색종이 접기를 한 후 함께 모둠활동까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매직큐브를 보았습니다. 한 명 한 명씩 색종이 두 장을 이용하여 종이를 접어 큐브를 만들고 만들어진 매직큐브를 풀로 연결하여 길게 만들어 다양한 창작물을 만들 수 있으니 놀이수업에 적합하다 생각했습니다.
색종이 두 장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면서 접었고 중간에 담당 강사의 도움이 필요하면 함께 도와주었습니다.
색종이 접기 수업이 아니기 때문에 저학년과 함께 진행하는 큐브 1개 만들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았지만 만들어진 큐브를 비틀어 납작하게 만들고 다시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큐브 형태로 변신할 수 있으니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한 개를 모두 완성하니 대략 2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처음에 계획하였던 매직큐브를 연결하여 뱀 만들기가 가능할까라는 갑작스러운 문제가 생겼다. 혹시 몰라 사전에 자원봉사 분들과 미리 준비해 놓은 매직큐브가 있었기에 수업에서 길게 연결하는 활용이 가능한 것이다.
매직큐브를 이용하여 강의를 진행하실 때는 단계를 꼭 염두에 두시기바랍니다.
큐브 한개를 완성하는 시간이 10분이상 소요되고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수 가 많아지면 훨씬더 시간이 지체될 수 있다는 점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길게 연결하여 응용 수업을 진행하실 때는 미리 여유있게 매직큐브를 만들어 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동그라미 색종이, 접어서 만들기
동그라미 색종이의 아이디어를 떠올린 것은 주사위 만들기 놀이 활동 때문이었다. 시중에 판매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 해 보아도 작은 동그라미 색종이를 찾을 수 없어서 학생들과 직접 접어서 동그라미 색종이를 만들어 보기로 마음먹었다.
가장 먼저 연습을 하기 위해 색종이 한장을 그대로 접어서 동그라미 만들기를 해보았다.
검색을 통해 동그라미 접는 방법을 이해했지만 저학년 친구들과 함께 접어서 동그라미를 만드는 게 쉽지는 않았다. 설명을 듣지 않고 마음대로 잘라서 형체가 없는 경우, 색종이를 자르고 봤더니 구름모양이 나오는 경우, 수업을 진행하니 여러 상황의 변수가 생겼다. 색종이를 접은 후 마지막에 테두리를 둥글게 잘라서 펼쳤을 때 동그라미 모양이 나와야 한다.
사실 우리 수업에서는 동그라미 색종이를 응용하고 싶은 놀이는 주사위 만들기였다.
스티로폼 박스를 이용하여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케이크 상자) 주사위를 만들다 보니 주사위의 눈을 만들어서 붙여주고 싶었다.
주사위 만들기에서 주의사항으로는 마주 보는 두 면의 합이 7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그라미 색종이를 만들어 붙일 때 마주 보는 두면에 확인하고 붙여주길 바란다.
일단 색종이를 1/4조각으로 똑같이 나누고 여러 번 접어서 동그라미를 완성하였다. 주사위는 총 6개의 면이 있고 1부터 6까지의 주사위 눈이 필요하기 때문에 1+2+3+4+5+6 = 21 총 21개의 작은 동그라미가 필요한 것이다. 21개의 동그라미 색종이를 만들어서 주사위의 6개 면에 붙이니 멋진 주사위가 완성되었다.
3. 비행기, 색종이로 가능하다
색종이를 활용한 세 번째 활동으로 무엇을 안내해드릴까 고민하다가 가장 기본적인 비행기 접기로 돌아왔다. 멋진 종이접기 활동은 전문 강사님과 함께 진행하기를 추천해 드리고 다양한 놀이 수업을 하는 강사들을 위해서 나는 비행기 접기를 권해드리고 싶다. 비행기 접기라고 하면 다 할 줄 아는데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막상 해보면 원하는 비행기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종이 비행기를 접어서 멀리 날아가는 종이 비행기를 만들고 싶다면 양옆의 날개를 길게 만들어 공기의 무게중심을 분산시켜 주는 것이 방법이다.
또한 빠르게 날아가는 비행기를 접고 싶다면 무게중심을 앞으로 두고 접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종이비행기를 날릴 때 바람의 방향이 중요하다. 공기의 저항을 덜 받고 날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날리고자 하는 방향으로 비행기를 띄어야 한다.
사실 이제까지 색종이 접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색종이로 비행기를 접기에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다. 너무 얇아서 힘이 없기 때문이다. 대신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A4용지나 두께감이 있는 A4용지를 추천한다.
처음에는 쉬운 종이비행기를 접어보다가 자신감이 생기면 좀 더 어려운 단계의 종이비행기를 접어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다.
수업에서 종이비행기 활용은 먼저 우리가 잘 아는 멀리 날리기, 투호처럼 점수 판에 넣기 등 쉽지만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므로 편하게 자투리 시간에 종이접기 활동을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