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큐브는 중독성이 강한 보드게임입니다. 물론 좋은 의미인데요.
요즘은 휴대폰 앱을 이용하여 루미큐브를 즐기는 분들도 많지만 소위 손맛을 느끼고 함께 하는 사람들과의 유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은 대면으로 플레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인에서 4인까지 함께 할 수 있고 세트를 모으는 시스템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먼저 적어보겠습니다
패를 섞어서 쌓아놓고 한 사람당 14개의 타일을 가져간다. 등록을 해야만 자유롭게 타일을 내려놓을 수 있다. 등록은 세트의 합이 30 이상이 되어야 한다. 등록할 세트가 없으면 타일을 1개 가져간다. 등록 후에는 상대방이 내려놓은 타일, 내가 내려놓은 타일 등 바닥에 내려진 타일을 이용해 조합하여 내려놓기가 가능하다. 내 손에 들고 있던 타일을 모두 먼저 사용하면 게임 승리!
1. 루미큐브 특징
루미큐브는 총 숫자 1부터 13까지 4가지 색의 타일이 두 세트 있습니다.
빨강, 주황, 파랑, 검정 이렇게 4가지 색상입니다. 총 106개의 타일을 섞어서 7개씩 쌓고, 게임에 참여한 인원 모두 각각 14개씩 타일을 가져가며 게임이 시작됩니다. 루미큐브는 클래식 버전을 추천합니다.
2. 루미큐브 등록하기
루미큐브를 처음 배울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등록 부분입니다. 루미큐브는 등록이라는 행동을 각 플레이어마다 해야만 다음 본인 차례에는 타일을 원하는 만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등록을 하지 못하면 본인의 타일을 한 개도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등록을 할 때까지 계속)
루미큐브 타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세트로 내린 타일의 숫자 합이 30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 한 세트 (3개의 타일을 붙이는 경우) 또는 두 세트 이상을 조합하여 내려놓아서 그 합계가 30이 되어도 됩니다.
루미큐브 하는 방법을 제대로 못 배우신 분들은 등록이 제대로 되지 않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한 세트를 붙여서 그 타일들의 합이 30이 되어도 가능하고, 한 세트로는 수의 합이 너무 적을 경우는 두 세트를 모두 더한 합의 수가 30 이상이 되어도 됩니다.
셋째, 루미큐브의 세트를 등록하는 방법은 연속 수는 같은 색상의 타일이어야 하고(3, 4, 5 이런 연속수는 타일의 색상이 같아야 함) 또는 같은 수의 경우에는 색상이 모두 달라야합니다( 8, 8, 8 을 내려 놓는 경우에는 이 세가지 8이 모두 색상이 다른 타일이어야 한다)
이렇게 본인의 차례에 한번에 내려서 등록할 타일이 없을 때 까지는 계속 타일 1개씩을 가져와야 한다. 그런 후 등록이 가능한 경우에 세트를 만들어서 등록을 하게 되면 된다.
등록을 한 후 다시 나의 차례가 될 경우에는 바닥에 내려놓은 타일중 내가 규칙에 맞게 내려놓을 타일이 있으면 한개이상 내릴 수 있고 내릴만한 타일이 없을 경우에는 1개의 타일을 가져오면 된다.
3. 조커 사용 및 게임 종료
누군가 자신의 타일을 전부 내려놓으면 즉시 게임이 끝난다.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타일의 숫자 합을 계산하여 합이 가장 작은 사람이 2등이 된다.
루미큐브 게임의 묘미는 조커이다. 필요할 때 원하는 곳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커를 가진 친구들은 표정에서부터 밝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기존에 배열되어 있는 칩의 가장자리의 칩은 떼어 올 수 있고, 중간의 칩은 떼어올 수 없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칩을 떼어왔을 때 3개의 칩이 항상 유지되어 있어야 한다. 조건에 맞게 숫자를 연결하여 칩을 모두 내려놓는 보드게임으로 계산력,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보드게임 입니다.
댓글